본문 바로가기
Diary : 생각, 경험, 기록/내 인생의 경험과 생각정리

30대에 다시 시작하는 치아교정: 1년차 재교정 체험기.

by 소기남 2021. 11. 1.
반응형

나는 군대를 제대할 23살 무렵, 큰누나와 작은누나의 전폭적인 지지하에 치아교정을 실시했다.
덕분에 네이버 철도청 까페에 가입해서 후기를 남기기도 했던 추억이 있다.
치아교정은 내 쌍둥이 동생녀석과 함께 시작했는데, 아무리 쌍둥이어도 후천적이거나 신체적인 특징이 약간은 달라서 교정기간에 대한 차이가 좀 있다.
나는 완료까지 1년 6개월로 꽤 빠른편에 속했고, 동생녀석은 2년 6개월정도가 걸린 경험이 있다.
23살 무렵에 군대를 제대해서 1년 6개월이 걸렸으니.. 25살쯤에 치아교정이 완료된 걸로 기억한다.
그리고 2021년에 나의 나이 35살..
치아교정이 완료된 이후로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치아교정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다들 알고 있겠지만, 치아교정은 완벽한 '수술'이 아니다.
'시술'에 더 가까우며, 시술이라는 것은 보통 영구적인게 아니라 지속적인 관리를 필요로 한다.

탈착식 치아교정 유지장치. (출처: 하이닥)

치아교정이 완료되면 유지장치라는 것을 주는데..
보통 1~2년정도는 꾸준히 잘 해줘야한다는 조언을 받게 된다.
그리고 치아교정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잘 모르는 사실.
치아교정 이후에 위아래 앞니 뒷편으로 약 6곳 정도 고정식 유지장치가 붙게된다.

앞쪽 치아 뒷편에 붙이게 된다. (출처:바른탑치과)

그리고 이 유지장치들은.. 평생 해줘야만 한다.
나도 치아교정이 완료되면서 알게 되었기 때문에 당혹스러웠던 기억이 난다.
위에 한 번 언급한 탈착형 유지장치 또한 평생 해줘야한다는 사실.
1~2년정도 잘 껴주면 좋은 것이지, 1~2년뒤에 없이 살아도 된다는 말이 아니다.
그런데.. 이 얘기를 왜 이렇게 장황하게 써내려갔냐구?
난 이 유지장치의 관리를 소홀히 했고 치아배열이 틀어졌기 때문이다.
혹시 당신이 치아교정 이후에 유지장치를 안꼈던 사람이라면 심장이 덜컥 내려앉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너무 자책하거나 놀라진 말자.
내가 뭐 빅데이터를 꿰고 있거나 한 건 아니지만..

유지장치.. 착용자.. 극소수.. 분석완료

치아교정 이후에 유지장치를 착실히 끼는 사람은 내 생각에 전체 교정자의 3% 미만이라고 생각한다.(본인 뇌피셜)
내 동생놈도 그렇고.. 살면서 치아교정 한 사람들을 수없이 많이 만났는데 그런 사람은 한명도 없었기 때문이다.
뭐 그 사람들도 교정완료 이후에 일정부분 틀어졌기야 했겠지만..
압도적 대다수들은 여전히 깔끔한 배열을 유지중이다.
그런데 나는 단단한 사과를 아무 생각없이 베어 물었다가 고정식 유지장치가 휘어졌고..
그걸 방치하다보니 치아 앞니가 벌어진 것이다....;;

이정도까진 아니었지만...;;

고정식 유지장치가 휘거나 떨어지면 최대한 빨리 교정치과를 방문해야한다.
아무튼 그렇게 약 6개월정도 되는 생활을 했는데..
기능적으론 큰 문제가 없었지만 거울을 볼 때마다 심미적으로 좀 거슬리기 시작하더라..
그러다 아내 손을 붙잡고 내가 10년전에 방문했던 교정치과를 올해 (2021년) 1~2월경에 재방문했다.
10년전에 치아교정비가 대략 250~300만원사이였던 것 같은데.. 지금은 450~500만원정도 하는 걸로 알고있다.
그래서 시술비용이 좀 걱정됐는데, 나는 재교정으로 할인을 많이 받아 총 토탈비용이 130~140만원정도 들게 됐다.

의정부 해피스마일 치과 기준으로 최고 높은 가격이었고, 틀어짐이 덜 했으면 100만원 미만도 가능했던걸로 기억한다.
300만원 넘으면 어쩌나.. 그럼 틀어진채로 그냥 살까? 걱정도 많았는데 그나마 다행이었다.
그렇게.. 치아교정을 다시 시작하게 됐다.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입에 깔떼기 같은걸 넣고 좍좍 땡겨가면서 상하좌우 사진을 찍게 되는데 이게 뭐라고 추억돋더라.. (경험자의 여유+1)
20대 초반에 찍은 과거 사진이 거기에 남아있어서 민망하면서도 반가운...;;
분석결과 장시간 치아관리를 안한탓에 위아래 앞니가 앞으로 약간 기울었고 턱도 틀어졌다더라..;;
앞니 벌어진거만 조이면 쉽게 끝날거라 생각했는데 내 오산이었다.
예상기간은 약 1~2년.
오잉.. 그래도 전체적으로 자리가 잡혀있는데 이렇게 오래 걸릴줄이야..
참고로 앞니가 붙는데까진 단 하루면 충분했다.
당신이 덧니가 심하다 하더라도 치아를 가지런하게 자리잡는데는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는다.
아무튼 늦었다고 할때가 가장 빠른거라고 지금이라도 시작해서 다행이다 싶었다.

군대도 빨리 입대한 놈이 승자라하지 않는가..

그러고보니 이 글을 보러 온 사람들은 치아교정 or 치아재교정에 대해 궁금한 30~40대가 꽤 있을걸로 예상된다.
내 나이에 늦은건 아닐까? 못생겨보이진 않을까? 불편을 감당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들이 있을터.. 
참고로 내 아내도 치아교정을 한 사람이다.
원래 치아교정에 대한 생각이 어느정도 있었던 사람이었는데, 내가 등을 좀 떠밀긴 했다. ㅎ
그렇게 아내는 나이 30살에 시작해서 32살에 마무리를 지었는데..
당시 아내의 친구 A양은 "30대에 왠 치아교정?" 이라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여줬지만...
아내의 교정이 끝날쯤엔 나도 할껄 그랬나?;; 하는 후회의 메세지가 날아오더라..

일찍 입대해서 먼저 제대하는 자의 여유

참고로 치아교정은 초기에 굉장히 아픈데 당시 여친이었던 아내에게 '내가 남친놈 때문에 내가 이 고생을 한다' 는 소리도 굉장히 자주 들었었다.
그런데 시간이 좀 지나면서 이게 이뻐보인다는 망언(?)을 하기 시작..
치과에서는 이제 장치를 떼자하는데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몇개월을 더 다는 기현상(?)을 보여줬다.
결국 결혼식을 앞두고 웨딩촬영을 하면서 제거를 한..
... 살다보면 이런 경우도 있다.
실제로 동남아에선 부내난다고 가짜 유지장치를 끼기도 한다더라.
약간 유머스럽게 적긴했는데, 유지장치의 불편함은 생각보다 적응이 금방되며 외모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못생김(?)을 표현하기 위해 교정장치를 낀 서강준.

20대에 학교친구들 대다수는 내가 치아교정 중인지 몰랐고, 30대가 된 지금도 직장동료들이 몇 개월이 지난 시점에서야 겨우 알아채더라.
그만큼 사람들은 남의 외모에 별로 관심이 없고 티도 잘 안난다.
외국영화 같은데서 못생김을 극대화하기 위해 과한 메탈장치를 끼는 경우가 있긴한데..
잘 생각해봐라.
몇 년뒤에 다시 나타난 그 교정장치 못생긴 소녀는 환골탈태해서 돌아오는 경우가 다반사다.

외모는 그대로지만 어딘가 세련되어졌다.

20대 후반부터 치아교정을 해도 괜찮을까? 늦은건 아닐까? 싶은 사람들이 많을 걸로 생각된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말자.
이미 다들 알다시피 나는 35살에 시작해서 10개월정도 지났고 곧 1년이 지난다.
잠깐 있다보면 또 장치를 뗀 생활을 하게 되겠지.
치아교정은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른시기다.
실제로 40대가 넘은 나이에 시술교정을 받는 사람도 옆자리에서 봤다.
안하기로 마음먹는다면 어쩔 수 없지만, 어차피 할 생각으로 정보의 바다를 헤매는 당신이라면..
당신의 가장 젊은 시기인 오늘 시작해보는건 어떨까?

2021년 2월 22일자 사진.

아무래도 치아교정기를 적나라하게 찍는건 좀 민망해서 예전에 찍어둔 사진 중에 보이는걸로 하나 올려봄ㅎ

아, 그리고 2편이 나와서 아래 링크를 타고 가면 볼 수 있다.

아마 다음 후기는 완료 이후에나 올릴 것 같다.
그럼 그때까지 바바잉.
화면 왼쪽하단에 ♡를 눌러주면 글쓴이에게 도움이 됩니다 ;)
2023.03.06 - [분류 전체보기] - 30대에 다시 시작하는 치아교정: 2년차 재교정 체험기

30대에 다시 시작하는 치아교정: 2년차 재교정 체험기

2021.11.01 - [직접 겪고 느낀 생활정보] - 30대에 다시 시작하는 치아교정: 1년차 재교정 체험기. 30대에 다시 시작하는 치아교정: 1년차 재교정 체험기. 나는 군대를 제대할 23살 무렵, 큰누나와 작은

motivity2018.tistory.com

P.S아래는 치아교정하는 사람들을 위해 적은 구강세정기 리뷰이니까 한 번 봐두면 좋을듯하여 링크 남긴다.
2021.11.02 - [Life : 일상 속의 물건들] - 인생템 시리즈) #3. 구강세정기: 아쿠아픽 AQ-230 리뷰.

인생템 시리즈) #3. 구강세정기: 아쿠아픽 AQ-230 리뷰.

인생템 시리즈의 3번째 리뷰다. 1. 탈착 가능한 무소음 변기커버. 2. 로봇청소기 그리고 이번이 3. 구강세정기 리뷰다. 내 블로그엔 여러가지 제품 리뷰들이 있는데, 인생템은 진짜 무조건 사는걸

motivity2018.tistory.com

#30대에 시작하는 치아교정 #30대에 다시 시작하는 치아 재교정 #30대 치아교정 #20대 후반 치아교정 #40대 치아교정 #치아교정 유지장치 #치아교정 유지장치 언제까지 #치아교정 유지장치 평생 #내돈내산 #소기남 블로그 #소비의 기록 #의정부 해피스마일 치과 #치아교정 비용 #치아 재교정 비용 #치아교정.gif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