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현재 기아자동차의 1세대 K5를 타고 있다.
결혼하면서 와이프가 차를 바꾸자했는데 정작 남자인 내가 만류하고 계속 타고 있는 중이다. (네? 미친거 아니냐구요?)
아직 잘 굴러가고 내 눈엔 이뻐보이는 이 녀석..
결혼 이후에 자동차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아내의 할머님댁이 경주라 그곳을 몇 번 왔다갔다했더니 키로수가 급격하게 증가중이다. (원래 1년에 만키로도 안탔음;;)
여하튼 내 눈에는 이쁘지만 연식과 세월에 이곳저곳이 골골대는 듯하다.
우측 헤드램프, 좌측 안개등이 동시에 나가고 좌측 휠가드가 탈락까지 된 것이다.
이럴 때 그냥 공식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조치해도 되겠지만..
정비비가 아까워서 '공임나라'라는 곳을 활용해보기로 했다.
공임나라는 이름 그대로 부품을 가져가면 정찰제의 공임비만을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대충 들어서 알고는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포스팅도 써볼겸 부품을 직접 주문해보기로 했다.
www.mobis.co.kr/customer/part-info/mycar/index.do
부품을 주문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대모비스 공식홈에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회원가입과는 별개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한 번은 가입해줘야한다.
번거롭지만 회원가입을 먼저 하자.
회원가입을 한번하고 나면 'WPC 접속하기' 버튼 하단에 '개인정보 수정'란을 볼 수 있다.
그곳에서 차대번호를 입력해줘야만 한다.
그냥 WPC 접속하기를 하면 진행이 안되니까 차대번호를 입력하러 가보자.
차대번호 확인법은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콘솔박스에 쳐밖아둔 자동차등록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정보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모델명이랑 차대번호만 입력하면 WPC를 이용하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차대번호가 없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이 불가능하니 번거롭도라도 차대번호를 알아오도록 하자.
엔진, 미션, 샤시, 바디, 트림, 전장으로 카테고리가 분류되어 있는데, 하나씩 눌러보다보면 내가 원하는 부품이 어디있는지 찾을 수 있다.
근데 생각보다 부품이 몇 개 적혀있지 않아서 당신이 원하는 부품이 안보일 수도 있다.
그럴때는 본인이 필요한 위치의 번호를 눌러보도록 하자.
나는 휠가드가 필요했기 때문에 86-868 의 휠가드 부분을 먼저 클릭했다.
이제 해당 부품군을 클릭하게 되면 더 자세한 내역을 볼 수 있게된다.
이제 이 부분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부품을 정확히 캐치해서 메모해야 한다.
정확한 부품은 가드어셈블리라고 뜨는걸 확인했다.
좌측인지 우측인지, 잘 확인해서 메모했다가 주문하도록 하자.
자.. 그럼 이제 주문을 해야하는데..
당혹스럽게도 주문은 전화로 해야한다.
현대모비스 : 1588-7278
전기차가 나오고 자율주행을 상용화 하네마네 하는 2021년에 부품주문을 전화로 해야한다고...??
내연기관차 회사 중에서 전동화를 최초로 전환하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회사가 이런다고..??;;
사실 차대번호를 입력해서 부품을 구매하게 한 이런 폐쇄적인 부분도 정말 맘에 안든다..
덕분에 나는 이 부분에서 부품구매를 포기했다.
...??
네.. 죄송..
그냥 공임나라에 요청해서 부품주문해달라고 부탁함 ㅎ..
한푼이라도 아낄 생각이라면 전화로 주문해서 구입하고..
그게 아니라면 그냥 차량정비소에 방문해서 구입하길 추천드리겠다.
......
는 훼이크고.. 내가 직접 주문했다.
솔직하게 말하면 3월달에 이 포스팅을 쓰고 5월 중순쯤에서야 제품을 직접 구매해서 셀프로 설치까지 마쳤다.
지금부터는 7월 26일 이후에 추가하는 내용임을 밝힌다~ 한번 포기했을만큼 구매 시스템이 구닥다리란 얘기다.
헤드램프 자가설치는 다음 포스팅에 적어보도록 하고~ 부품 구매 얘기를 계속 진행해보자.
내가 몇달 안본 사이에 WPC 사이트가 개선되어 해당 부품을 누르면 관련 부속도 적정갯수 지정되어 뜨게 됐다.
'오..! 직접 홈페이지에서 구매까지 할 수 있게 된건가..?'
는 어림없지.
여전히 공업사에 직접 전화를 하거나 찾아가서 구매해야 한다 ㅋㅋ
당연히 바로 찾아가는건 비추천한다.
현역 제품이 아니라 이미 세대교체가 된 자동차부품들은 보유재고가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럼 이제 어떻게 해야하느냐~
해당부품의 품명코드를 네이버, 구글 같은 포털사이트에 검색해보도록 하자.
나같은 경우는 나비엠알오라는 사이트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나비엠알오는 기업전용 쇼핑몰이라 하여 각종 산업현장들의 부품을 보유한 사이트로 현대, 기아자동차의 부품들을 다량 보유하고 있었다.
나비엠알오 - No.1 기업 전용 쇼핑몰 (navimro.com)
이렇게 부품들을 하나하나 검색해가면서 찾을 수 있으면 다행인데, 내가 원하는 부품이 단종되었거나 없을 가능성도 존재한다.
내 경우에도 설치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사소한 작은 부품들을 구할 수 없어 몇가지 구매를 취소해야했다.
이럴 경우엔 진짜 공업사에 전화하거나 현대모비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부품구매할 수 있는 공업사를 연결해야할듯..
하나하나 검색해서 등록하는게 굉장히 번거롭고, 코드번호가 적혀있긴하지만 이게 안맞으면 어떡하지? 하는 불안감이 좀 들더라.
고객센터에서 전화를 먼저 주더니 없는 재고를 끌어와 판매하는거라 환불이 어렵다는 안내를 받기까지 했다.
여러모로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공임나라나 정비소에 방문해서 처리하는게 나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내용에는 생략되있지만, 헤드램프는 자가교체를 했고 머드가드는 공임나라에서 교체하여 마무리지었다.
머드가드 셀프교체..
그 시도는 내가 대신 해봤으니 당신은 그냥 돈주고 교체하러 가자.
아무튼 현대, 기아자동차 순정부품 직접구매하기를 알아봤다.
방금 했던 말의 반복이지만, 어지간하면 모든 부품의 교체에 있어서 전문공업사 방문을 추천드리겠다.
여러분의 자동차 부품 자가교체를 응원한다.
...
2022년에 테슬라 모델Y를 구매했다.
어떻게 샀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타고가서 볼 수 있다.
2023.03.08 - [Car: 자동차 이야기] - 테슬라 모델Y 구매기 1화) 유부남이 테슬라를 사는 방법 #리퍼럴 코드
#현대기아 부품구매 #부품 직접구매 #WPC 부품조회 #WPC 차대번호 #WPC 부품 직접주문하기 #나비엠알오 #가드어셈블리 자가설치 #물막이 자가교체 #헤드램프 자가교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소비의 기록 #소기남
'직접 겪고 느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자격 증명 입력, 갑자기 공유폴더에서 암호를 요구할때 해결방법 (0) | 2021.03.13 |
---|---|
에어드레서 vs 스타일러, 그전에 얘네 필요하긴 한건가 싶은 당신에게. (0) | 2021.03.11 |
나이키 신발 손상시 A/S 방법, 기간, 가격. #내돈내산 경험기 (0) | 2021.03.02 |
나이키 에어맥스 신발세탁 방법 및 후기, 세탁소가서 돈 쓰지말고 직접 하자. (9) | 2021.02.07 |
POP3/IMAP 설정, 카카오메일에서 외부메일 불러오기 (네이버, 구글 지메일 등) (1) | 2020.05.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