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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자동차 이야기

테슬라 모델Y 구매기 13화) 틴팅/썬팅필름 선택하는 법. #하버캠프 세라믹본드 #리퍼럴코드

by 소기남 2023.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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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vity2018.tistory.com

..
서류 등기보내기, 보험가입만으로도 머리가 아픈데

가장 골치아픈 문제를 함께 해결하느라 기운이 쭉 빠졌다.
바로 틴팅or썬팅 업체를 선정하는 일이다.

썬팅은 콩글리쉬므로 지성인인 우리는 틴팅이라 하자.
뭐.. 중고차를 산다거나 차량에 관한 지식이 해박하다면 쉬울수도 있긴한데..
신차를 구매한다면 이 고민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
틴팅업체와 제품을 선정하기에 앞서 관련 상식을 알려주고자 한다.
본 블로거는 혓바닥이 긴 편이므로 바쁘면 스킵해서 보길 추천함.
..
.

"틴팅은 원래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무슨 소리인가 하는 생각이 들꺼다.
이유는 바로 '안전' 때문이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틴팅을 하게 되면 시야확보성이 떨어진다.
밤에 선글라스를 끼고 오토바이 탄다 생각해보자.

저기요..; 헬멧까지 안쓴건 좀...

차량의 헤드라이트 광량이 더 좋다곤 하나 위험요인이 커지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창문에 틴팅 필름을 붙이는거 자체가 위험을 키운다.

긴급 탈출시 필름 때문에 유리가 떨어지지 않는다.

긴급상황에 필름이 탈출로를 막는 장해물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틴팅필름이 애초에 불법인 나라도 굉장히 많다.
대표적으로 자동차의 본고장 미국이 그렇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도로, 구글로드뷰 직접 캡쳐.

대충 봐도 서있는 모든 차량의 운전자를 쉽게 식별할 수 있다.
틴팅이 너무 심해서 잘 보이지 않는 한국과는 대비가 되는 모습.
미국은 그러면 틴팅이 불법이라 아예 안되는건가?
아예 안되는건 아니고 운전에 방해되지 않는 정도로 얕고 작게는 된다는듯.
프라이버시는 기대 못하는 수준.

2열은 틴팅이 가능하긴하다.

운전에 직접적으로 방해가 되지 않는 2열은 틴팅을 해도 괜찮다.
당연하게도 테슬라는 Made in USA 이기에,
테슬라도 미국법을 따르면서 고맙게도 2열은 기본 틴팅 처리가 되어서 나온다.

차량 초기 출고시 윈도우 틴팅 상태 (출처: 타고)

전면, 1열, 후면은 틴팅 처리가 되어있지 않다.
2열과 천정 썬루프는 어느정도 틴팅이 들어가있는 상태.

고로, 틴팅은 전면과 1열만 해도 무방하다.

통일감을 위해 2열의 농도와 똑같이 하는 경우도 많다.
..
틴팅을 하지 않아도 테슬라는 기본적으로 UV 자외선 차단률이 99%를 넘는다.
프라이버시 부분만 제외하면 틴팅을 할 필요 자체가 없다.
물론 본 블로거도 이 부분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순 없기에 틴팅을 하긴 했다.
하지만 개중에 틴팅을 아예 하지 않고 타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한국 테슬라 오너들은 이를 '어항' 이라 부른다.

테슬라 어항 상태로 운전중이신 분. (출처: 테슬라 까페 TKC)
차에서 코를 안팔 순 없지..

...
어찌됐든 한국은 틴팅 합법국가이기 때문에 해도 되긴한다.
한국에서는 틴팅을 어디까지 할 수 있는가.

한국 틴팅 농도 가능 기준. (출처: 네이버포스트)

1. 앞면 창유리: 가시광선 투과율 70% 미만
2. 운전석 좌유 옆면 창유리: 40퍼센트 미만
..
이라는 표현이 나온다.
쉽게 말해서 100% 중에 70% 정도는 보여야한다 이 말이다.
응...?? 근데 도로에 보이는 차들은 거의 내부가 보이지 않는데??

맞다. 불법이다.

현실에서 경찰들도 단속 안한다.
그럴만도 한게 이 70%는 사실 프라이버시 보호가 좋은 편이 아니다.

노틴팅과의 큰 차이를 느끼기가 어렵다. (출처: 넥스가드)

이렇다보니 지금도 보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이
당당하게 농도 50%, 35% 15% 이렇게 파는 실정이다.
그래서 본 블로거도 고민이 많았다.

프라이버시와 간지를 둘 다 지킬 것이냐.. 안전이냐...

이 갈림길에서 필자는 안전을 택하기로 했다.

전면 + 1열 좌우 + 후면 70%로 말이다.

...

하버캠프. 독일의 윈도우 필름 전문 업체다.

결론적으로 내가 선택한건 '하버캠프' 라는 브랜드의 '세라믹본드 등급' 이었다.
세라믹본드는 하버캠프내에서도 가격대가 꽤 있는 고가의 등급이었다.
이걸로 결정하기까지 고민이 엄청 깊었는데 내가 고른 이유는 별 다른거 없다.
내가 가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제일 비싼걸로 하자였다.
참고로 본 블로거가 들인 비용은 대략 130만원정도다. (전면, 1열, 후면 기준)

테슬라에서 이 꼴을 보긴 너무나도 싫었다.

사실 요즘 기술력이나 시공력이 좋아져서 저런 일은 거의 없다.
그래서 솔직히 가성비 브랜드로 해도 저런 현상은 없다.
이전에 타던 10년된 K5 도 보급형 레이노 필름이 발라져있었던 것 같은데
타는 동안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보통 사람들이 가성비로 많이 하는 걸로는 레이노 S9, 레인보우 V90 정도다.
그 이상으로 올라오면 루마 버텍스 700, 900 정도인듯?
이건 너무나 다양한 회사들이 많아서 내가 일일히 다 설명해줄 수 없다.
솔직히 나도 하버캠프가 타회사대비 압도적 성능을 자랑해서 고른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도 하버캠프가 TSER 수치가 좋아서 고른 부분은 있다.

UV 자외선 차단은 사실 투명 플라스틱이면 거의 99% 차단해준다.
별로 대단한 기술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TSER 은 태양열 차단율에 비중을 좀 두기로 했다.
즉, 태양빛으로 차 내부 온도가 오르는 걸 방지해주는 기능이 준수하다는 말이다.
근데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서 온도가 차오르는 것은 똑같기 때문에 엄청 혁신적인 기술은 아니다.
...
그리고 필름은 보통 일반 재질과 반사 타입으로 구분된다.
미러, 반사, 메탈 부르는 이름은 여러가지다.
프라이버시를 제대로 지키고 싶다면 반사 타입을 쓰면 좋을듯.

개인적으로 테슬라에 반사필름은 안어울리는듯..

개인 취향이지만 테슬라 차량에 반사필름은 안어울린다 생각한다.
이 글을 보게 된다면 당신도 일반 타입의 필름을 쓰도록...
도로에서도 테슬라에 반사 필름 붙인건 거의 못본듯?
아, 그리고 하이패스를 구매해서 달아야하는데

반사 필름은 신호가 못빠져나가서 인식이 잘 안된다고도 하니까 참고하자.

...
그리고 제품을 선정했으면 지도앱을 켜서 여러 업체에 연락을 돌려보자.
가능하면 차량 출고되는 날에 바로 맡기는게 좋으니 날짜가 되는데를 잘 골라야한다.
...
본 블로거는 100만원이 넘는 고가의 하버캠프 세라믹본드를 하긴 했다만..
솔직히 가성비 필름인 레이노 S9 을 하는 걸 추천한다.
우리 손에 쥔 스마트폰도 나한테 잘 맞는 스펙 하나하나 따지며 고르면 어렵다.
엄청 긴 인생은 살아본 건 아니지만...  30대 후반까지 살아보니..
돈을 더 받는 곳은 정비례 하진 않아도 분명히 좋은 부분이 더 있더라.
그래서 '본인이 가용가능한 범위에서 가장 비싼 제품'을 고르는게 정답이라고 생각된다.
이 부분에서 너무 머리 쓰면서 스트레스 받는게 손해다.
적당적당히 필름을 골라 붙이도록 하자.
..........
테슬라는 제품을 구매할때 추천인을 입력하면 크레딧을 받을 수 있는데,
그것을 '리퍼럴 코드'라고 부르며, 링크는 바로 하단에 있다.
구매에 유용하게 쓰이길 바라며 이 리뷰는 다음편으로 계속 이어진다.
Loot Box (tesl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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